초기의 GIS가 토지와 자원의 관리라는 단순한 업무에 한정되던 것에서 발전하여, 역사유적의 발굴에서부터 사회 현상의 해석과 시장분석과 경제현상의 분석 등을 비롯하여 지구환경과 인간 활동에 관련된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활용되게 되었다. GIS의 주된 활용분야는 환경자원 자원관리 및 분석, 토지이용계획, 입지분석, 시장분석, 시설물 관리, 교통계획 및 관리, 부동산 분석 등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있다. 또한 GIS를 활용하는 조직도 정부 및 공공기관, 민간기업과 영리단체, 학교와 연구기관 등 매우 다양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GIS는 도시관리와 계획, 도로, 전력, 가수, 수도 등의 시설물 관리와 같은 공공분야에서 특히 적극적으로 응용되고 있다. 최근 들어 인터넷 환경에서GIS가 활용가능해지면서 새 enterpise GIS , Web GIS, Mobile GIS 등 새로운 분야에서 GIS가 활용되어지고 있다.
다음에서는 도시계호기 및 도시관리 분야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GIS 활용 분야 토지적성평가, 토지이용계획 , 교통계획 , 도시계획, 주민참여형 GIS를 소개하고자 한다.
토지적성평가
도시정보시스템을 활발히 활용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낙 토지적성평가이다. 토지적성평가는 전국토의 환경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보장하고 개발과 보전이 조화 되는 선계획 후개발의 국토과린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각종의 토지이용계호기이나 주요시설의 설치에 관한 계획을 입안하고자 하는 경우에 토지의 환경생태적 물리적 공간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별 토지가 갖는 환경적사회적 가치를 과학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보전할 토지와 개발 가능한 토지를 체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입안하는 단계에서 실시하느 기초조사이다.
토지적성평가는 관리지역을 보전과리지역 생산과리지역 및 계획관리지역으로 세분하는등 용도지역이나 용도지구를 지정 도는 변경하는 경우, 일정한 지역구 안에서 도시계획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계획을 입안하고자 하는 경우, 도시개발사업 및 정비사업에 관한 계획 또는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겨웅에 이를 실시한다.
토지적성평가는 아래와 같이 평가체계1과 평가체계2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1)평가체계1
가, 관리지역을 보저노간리지역, 생산광리지역 도는 계획관리지역으로 세분하는 경우
나. 농림지역 또는 자연환경보전지역을 보전과리지역 생산관리지역 또는 계획 관리지역으로 세분하는 경우
(2)평가체계2
가. 용도지역용도지구 또는 용도구역을 지정하거나 변경하기 위한 계획을 입한하는경우(1)에 의하여 평가체계1이 적용되는 경우를 제외한다)
나. 도시계획시설을 설치정비 또는 개량하기 위한 계획을 입한하는 경우
다. 도시개발사업 또는 정비사업에 관한 계획을 입한하는 경우
라.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지정변경하거나 지구단위계획을 입한하는 경우
토지이용계획 분야
일반적으로 토지 자체의 복잡한 변동사항 및 토지 소유권에 관한 정보 등 토지에 관한 제반 정보를 전산화하여 관리학 위해 토지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LIS는 지적 등 토지관련 재산권 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필지를 단위로 지적 공부를 전산화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다목적인 국토정보에 대한 지식을 용이하게 얻을 수 잇는 고. 토지이용 분석, 토지이용의 적합성평가, 토지대장 관리, 자가 분석 및 지가 변화 추세, 토지이용 변화 예측 등드으이 토지이용계획의 수립, 지형분석, 경관정보 추출, 토지부동산관리, 지적정보 구축 등에서 활용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우리나라의 모든 지방자치단체에서 토지민원행정 종합전산화가 시행되고 있는데, 이는 토지와 관련되 각종 도형정보 및 속성정보를 전산화하여 토지의소유, 거래, 이용제한, 개발. 관리 등 토지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전산처리하는 동시에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보 간 초고속통신망을 형성하여 토지정보의 집중관리 및 토지와 지적민원 발급업무를 공동으로 처리할 뿐만 아니라 원격지 민원 발급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교통계획 분야
교통계획 분야에서는 첨단 교통 정보 체계와 각종 도로 관련시설물에 대한GIS를 구축하여 교통소통의 원활화 및 안전한 도로환경의 조성에 이용하고 있다, GIS를 교통부문에 도입한 교통지리정보시스템은 교통계획, 교통관리, 도로관리, 도로건설, 교통영향평가 등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교통기반시설인 도로시설에 대한 GIS 활용은 도로의 정비상황, 교통상황, 교통혼잡, 병목현상 등 도로관리 업무에 있어서 매우 필수적이다.
종합도로관리정보시스템은 교통망 분석, 교통량 분석, 차량 항법, 교통체계 분석, 노선 계획, 접근성 분석, 배송경로 분석, 최단경로 분석 등 교통과 물류 분석전반적인 부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건설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ITS의 GIS부문, 도로교통 안전협회에서 구축중인 교통정보서비스센터, 한국도로공사의 종합도형정보관리시스템 등이 교통부붐의 대표적인 GIS 구축사례로 볼 수있다.
도시계획분야
도시시설물 관리와 도시 개발 및 도시계획 수립 등의 업무에서는 다양한 질 정보가 요구된다. 도시의 특성상 인구. 토지. 환경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종래의 지도나 도면으로서는 도시에 관한 정보와 행정에 이용할 수가 없다. 또 도로 , 상수도 등의 돗기반시설의 복잡성과 급격한 변화에 따른 정보르 ㄹ종래의 도면으로서는 과리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 해 도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도시현황파악, 도시계획 도시정비, 도시기반시설관리, 도시행정, 도시방제 등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도시계획분야의 GIS 활용을 도시계획수립업무, 도시계획결정업무 그리고 도시계획관리업무로 구분하여 파악하면 다음과 같다.
(1) 도시계획 수립업무와 GIS
도시기본계획이나 도시계획재정비는 계획에 필요한 자연현황 인구 사회 경제 등에 돡한 자료의 수집과 이를 이용한 부문별 개발지표를 설정하여 계획안을 작성되며, 교통량 예측기법 등을 이용하여 도시의 실정을 반영한 계획지표의 선정과 부문별 계획안의 작성에 GIS는 지대한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다.
(2) 도시계획 결정 업무와 GIS
도시 계획결정업무는 도시계획과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고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는 업무로 도로, 학교, 시장, 주차장, 하수종말처리장 등 도시계획 과련법에 규정된 52개 시설에 대한 결정과 이러한 도시개발과 도시 정비사업 등에 대한 인허가와 아울러 개발제한구역내 허가 업무를 지칭한다. 시설결정이나 사업의 인허가 판단에 필요한 법적 기준과 업무 담당자의 현지조사에 의한 적합여부분석에 의해서 결정이 이루어지는데 대부분의 판단항목들이 각 담당부서와 관련부서의 검토를 거치며 도시계획과에서는 이들 간의 협의 조정이 주요 업무이다.
(3) 도시계획 관리업무와 GIS
도시계획 관련분야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현지좃 혹은 공부내용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축적관리하고 있다, 지가동향을 동별, 용도지역별, 지목별 지가를 현지 조사하며, 국유재산 관리실태는 국공유 토지실태조사표에 따라 조사하여 파악하고 있다. 도시계획관리업무는 토지대장, 임야대장, 부지증명 등 공부발급과 등기소의 소유권 이전상황을 조사하고 기록하고, 기록된 내용을 열람하거나 증명해주는 등의 업무를 의미한다. 도시계획 통계작성업무는 도시계획 업무 수행에 따른 도시계획과의 각종 대장을 관리하는 업무이며, 각종 관리대장으로부터 지가 동향 및 토지거래 상황 등의 통계보고와 개발제한구역내 건축허가. 개발제한구역내 무허가건물 단속현황, 토지형질변경허가, 도시계획시설현황, 토지 및 지장물 보상, 국유재산 등의 통계를 작성하고 있다.
참여형 GIS(PPGIS)
참여형 GIS라는 공강정보의 구축 및 활용기술과 참여민주주의라는 두 가지가 만나면서 이루어진 통합영역이다. 주민참여는 도시계획을 수립, 집행, 환류, 조정 등 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며, 도시계획에 있어 주민참여에 대한 논의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주민참여를 바라보는 관점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에서 그 참여의 정도에 따라서 나누어지는 네 단계가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정보제공이다 이는 계획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사안이나 대안에 대한 이해를 돕는 차원이다. 두번째 단계는 주민들의 의견 수렵이다, 계획 수립에 있어서의 분석의 결과나 결정사항에 대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는 , 동참이다. 주민들과 직접 같이 작업함으로써 그들의 생각이나 관심사항이 지속적으로 반영되도록 하는 방안이다. 네 번째 단꼐는 협업이다. 이는 계호기 담당자들과 주민들이 같이 참여하여, 주민들이 직접 대안을 수립하거나 계획안을 작성하는데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정보시스템은 주민참여에 있어서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계획과 관련있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에서부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데 활용되기도 한다. 나아가, 최근의 Web 2.0 흐름에 맞추어 계획안을 수립하고 대안을 평가하며 계획이 실현되는 모든 단계에서 주민들이 직접적으로 참여한느 것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온나라는 전국의 토지, 주택 등 부동산에 대한가격, 토지이용 규제, 투기억제시책 정보르 ㄹ필지별로 지도상에서 제공하고 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등 민원 서비스도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정부 부동산 정보 포털 서비스이다.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한국토지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부동산 가격정보, 토지이용 현황정보, 투기억제시책 정보, 각종 통계정보 등을 공간 자료 및 상용지도를 통해 국민들에게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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