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계획의 유형
교통계획은 계획기간에 따라 장기계획, 중기계획, 단기계획으로 나눌 수 있고, 계획수단과 계획대상의 특성에 따라 관리 운영계획, 가로망계획, 대중교통계획, 간선도로계획, 이면도로계획 등으로 구분되고 , 계획의 공간적 범위에 따라 국가 교통계획, 지역교통계획, 도시교통계획, 지구교통계획, 교통축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교통계획은 계획기간을 막론하고 도시지역에서 일어나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접근방식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장기교통계획과 단기교통 계획 간에는 교통사업의 유형이나 분석방법, 정책목표 등 다루어야 할 내용에 있어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장기교통계획으로는 소수의 대안, 유사한 대안, 교통수요가 비교적 고정, 단일교통수단 위주, 공공기관정책, 장기적인 관점, 시설지향적, 자본집약적, 추정지향적 둘째 단기교통계획으로는 다수의 대안, 서로 다른 대안, 교통수요 변화 가능, 다양한 교통수단 동시 고려,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정책, 단기적 관점, 서비스지향적, 저자본 비용, 환류 지향적 교통계획이 이처럼 세분되는 것은 교통 현상이 복잡 다양해지고, 교통체계의 파급효과가 장기화되기 때문에 광역적 접근뿐만 아니라 미시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지구교통계획은 주거단지, 터미널, 상점가, 도심지의 일부 등 부분적 지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도시종합교통계획의 범주에서 포괄적으로 다룬다면 미지석 교통처리를 위한 실효성이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기 힘들다.
과정별 주요 내용
1.계획목표설정
현재 당면하고 있는 교통문제의 진단과 바람직한 개선방향은 교통정책의 목표하에서 모색되어야 한다. 교통목표는 도시나 지역의 특성과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질적 목표와 양적 목표,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로 구분할 수 있다.
질적 목표는 교통체계와 교통서비스의 질적인 변화를 유도하려는 목표이고, 양적 목표는 교통체계의 틀 안에서 교통의 양적인 측면을 조절하려는 목표이다. 또한 장기 목표는 단기 사업을 시행하고자 할 때 설정하는 목표이다. 교통계획의 목표를 상위 목표와 하위 목표로 구분하여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2.교통현황 조사
(1)교통존 구분
교통계획에서 승객이나 화물의 이동과 흐름을 분석하고 추정하기 위하여 단위 공간을 설정하는데, 이를 교통존이라고 부른다. 교통존은 교통분석 대상지역에 인위적으로 경계를 그어, 각 존의 사회 경제적 특성 및 교통 여건을 파악하고, 이를 기본으로 자료의 수집, 분석 및 예측을 하게 된다.
자료수집의 용이성과 자료 분석의 편읜성을 위해서, 일반적으로 행정구역 경계로 구분하거나, 간선도로가 존 경계선과 일치하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취하게 된다. 존의 규모는 도시의 주거지역인 경우에는 1000~3000명, 대도시의 경우에는 5000~10000명이 포함되도록 한다.
(2)기본지도 작성
도시교통계획에서 사용되는 기본지도는 대개 여섯 가지 정도로 표현된다. 이 지도들은 장기종합계획으로부터 교통체계관리기법과 대중교통계획까지 다양한 목적에 이용된다.
(3)기초자료 조사
장래 교통수요 추정에 필요한 기초자료에는 인구, 성 연령별 인구, 취업인구, GRP, 토지용, 연상면적, 장동차 보유대수, 교통시설, 교통혼잡구간, 기타 도시 특성자료 등이 있다.
(4)사람 통행실태 조사
교통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람 통행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우선 파악해야 한다. 사람의 통행활동에는 반드시 기점과 종섬이 있게 마련이고, 매일 발생되는 통행활동은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전제하에, 1일 통행활도으이 기 종점, 통행목적, 이용하는 교통수단 등을 조사한다. 사람통행조사는 조사목적에 따라 조사내용이 달라지고, 대상지역의 특성에 따라 그 접근 방법도 달라진다.
(5) 화물통행실태 조사
날로 심화되어 가는 화물유통과 화물 수송에 관련된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화물 교통실태를 명확히 해야 한다. 화물의 이동실태를 알려면 화물의 품목별 O-D표 뿐만 아니라 차량이 O-D표도 구축해야 한다. 물류시설, 화물 물동량, 화물차량 이동현황 드잉 주요 조사 대상이 된다.
3.관련계획 및 정책분석
우선 교통계획과 가장 밀접한 도시계획을 전반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특히 도시계획의 목표, 기본방향 및 전략이 분석되고, 장단기 개발방향, 토지이용계획 및 교통계획, 각종 시설계획이 면밀하게 검토된다. 사회 경제정책 분석에는 국토종합개발계획, 도종합개발계획, 경제사회발전계획 등의 검토가 요구되며, 그 밖에 공단조성, 터미널, 유통단지 등의 건설계획에 대한 분석도 여기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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